메뉴 건너뛰기

Jin_Xe2015

색의 3속성

JIN 2019.11.26 01:43 read.164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797599&cid=55595&categoryId=55595

color

색의 3속성

 

 

색의 3속성은 색채를 이해하는 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것이지만 아주 중요하다. 우리가 흔히 색채를 표현할 때 파란색―노란색, 밝은 색―어두운 색, 연한 색―진한 색 또는 맑은 색―흐린 색 등의 말을 사용하는데, 이러한 말들은 색을 지각하는 데 구별되어야 할 성질들을 표현하는 말이다.

우리가 색채를 보고 느끼는 요인에는 빛의 파장 자체를 나타내는 색상(Hue),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명도(Value), 색 파장의 순수한 정도를 나타내는 채도(Chroma)가 있으며, 어떤 색채를 지각할 때 항상 이 세 가지를 함께 느끼게 된다.

2-1 색상환

2-1 색상환

2-2 명도와 채도

2-2 명도와 채도

 
 

1) 색상(Hue)

색상이란 스펙트럼이나 무지개에서 볼 수 있는 빨강, 주황, 노랑 등과 같은 색 기미를 말하는 것으로, 물체의 표면에서 선택적으로 반사되는 색 파장의 변화에 따라 무수히 많은 고리 형태의 색상환이 된다. 이와 같이 색상에 대한 감각의 변화는 둥글게 반복되는 순환성이 있다.

색상환에서 거리가 가까운 색은 색상차가 작아서 유사색, 거리가 비교적 먼 색은 색상차가 커서 대조색, 거리가 가장 먼 정반대쪽의 색은 보색이라 한다.

2) 명도(Value)

명도란 색상과는 관계 없이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 빛이 반사되는 양에 따라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느끼게 된다. 물체의 표면이 모든 빛을 반사하면 흰색으로 보이면서 밝다고 느끼게 되고, 모든 빛을 흡수하면 검은색으로 보이면서 어둡다고 느끼게 된다.

명도의 기준은 가장 밝은 흰색과 가장 어두운 검은색을 양 끝에 놓고 그 사이에 명도차를 감각적 척도에 따라 균등하게 변화시킨 무채색 스케일 또는 그레이 스케일(Gray scale)을 척도로 한다. 가장 어두운 검은색을 명도 0, 가장 밝은 흰색을 명도 10으로 하여, 0~3단계는 저명도, 4~6단계는 중명도, 7~10단계는 고명도가 된다. 따라서 색의 밝기가 흰색에 가까울수록 명도가 높고, 검은색에 가까울수록 명도는 낮다. 그레이 스케일은 물체색의 표준만이 아니라 사진, TV, 인쇄 등의 명도 상태를 검토하는 테스트용으로도 이용된다.

3) 채도(Chroma)

채도란 색의 순수한 정도, 즉 색의 탁하고 선명한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색상의 포함 정도를 말하는 것이다. 이것은 색 파장이 얼마나 강하고 약한가를 느끼는 것으로, 여러 가지 색 파장이 물체의 표면에서 흡수되거나 반사되는 양에 따라 다르게 느껴진다. 따라서 특정한 색 파장이 얼마나 순수하게 반사되는가의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우리말에 진한 색과 연한 색, 흐린 색과 맑은 색 등은 모두 채도를 가리키는 말이다.

색 중에서 가장 깨끗한 색감을 가지는 높은 채도의 색을 순색이라 하고, 순색에 흰색이나 검은색을 혼합하여 본래의 색보다 밝아지거나 어두워진 색을 청색(맑은 색), 순색에 회색을 혼합하여 탁하거나 색감이 약하고 선명하지 못한 낮은 채도의 색을 탁색(흐린 색)이라 한다.

출처

제공처 정보

color : 색 2007. 3. 10.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색의 3속성 (color, 2007. 3. 10., 김은정, 박옥련)